본문 바로가기

Learning & Reading./Français & English

프랑스어 단어와 발음 (1/2) A~I

오늘은 영어 단어와 철자와 뜻이 같거나 거의 비슷한 단어를 가지고 지난 번 살펴 보았던 발음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

 absent [apsɑ̃]

 '-b-'가 [-p-]발음이 나는 경우는 예외적인 경우네요.

 '-en-'이 [-ɑ̃] 발음이 나는 것을 주의해야 겠지요. 'n'발음이 안나고 'e'가 비음이 됩니다.

 마지막 자음은 발음하지 않습니다.

 accident [aksidɑ̃]

 앞의 'c'는 [k]발음이 나고 뒤의 'c'는 [s]발음이 나네요. 

 accord [akɔːʀ]

 프랑스어의 'r' 발음은 영어와 달리 'ㅎ'에 가까운 발음이며 공기를 내보낼 때 목에서 마찰 이 있어야 합니다. 

 activé [aktive]

 마지막 자음 뒤에 '-e'가 붙으면 마지막 자음을 발음해야 합니다. 

 addition [adisjɔ̃]

 '-tion'발음이 [-sjɔ̃]발음이 되네요.

 âge [ɑ[a]ːʒ]

 

 agent [aʒɑ̃]

 

 air [εːʀ]

 'ai-'가 [ε-] 발음이 납니다.

 animal [animal]

 

 art [aːʀ]

 

 article [aʀtikl]  
 attention [atɑ̃sjɔ̃]  
 auto(mobile) [ɔ[o]tɔmɔbil]

 'au-'은 [ɔ[o]-]발음이 납니다.

 avenue [avny]

 '-nue' 은 [-ny]발음이 나네요. 'y'발음 조심해야 하구요.

 baguette [bagεt]

 '-gu-' 는 [-g-]발음이 나네요.

 beau [bo]

 '-eau'가 [-o] 발음이 나네요.

 bijou [biʒu]

 '-ou'가 [-u] 발음이 나고, 'j'가 [-ʒ-] 발음이 나네요.

 blond [blɔ̃]  
 blouse [bluːz]

 '-s-'가 모음 사이에 끼어 [-z] 발음이 되네요.

 boulevard [bulvaːʀ]  
 bravo [bʀavo]  
 bureau [byʀo]

 '-u-'가 [-y-] 발음이 나네요.

 bus [bys]  
 café [kafe]  
 camping [kɑ̃piŋ]

 '-am-'이 [-ɑ̃-]발음이 나구요.

 원래 프랑스 단어의 'ng'는 [ŋ]발음이 아니고, 'n+g'로 봅니다.

 carafe [kaʀaf]

 
 cassette [kasεt]  
 cause [koːz]  
 certain [sεʀtɛ̃]

 '-ain'이 합쳐져서 [-ɛ̃]발음이 나네요.

 chance [ʃɑ̃ːs]

 'ch-'가 [ʃ-] 발음이 납니다.

 chanter [ʃɑ̃te]

 '-an-'이 [-ɑ̃-] 발음이 납니다.

 château [ʃɑto]  
 chef [ʃεf]  
 cinéma [sinema]  
 client [klijɑ̃]

 '-ien-'이 [-ijɑ̃-] 발음이 나네요.

 club [klœb]

 '-u-'가 [-œ-] 발음이 나네요. 특별한 경우네요.

 collége [kɔlεːʒ]  
 commerce [kɔmεʀs]  
 concert [kɔ̃sεːʀ]  
 considérable [kɔ̃sideʀabl]  
 content [kɔ̃tɑ̃]

 '-on-'이 [ɔ̃] 발음이 나네요.

 conversation [kɔ̃vεʀsɑsjɔ̃]  
 costume [kɔstym]  
 courage [kuʀaːʒ]  
 cousin [kuzɛ̃]

 '-in-'이 [-ɛ̃] 발음이 나네요.

 crayon [kʀεjɔ̃]

 '-ay-'가 [-εj-]로 발음 나네요.

 correct [kɔʀεkt]

 가끔씩 이렇게 마지막 자음이 뒤에 '-e'가 붙지 않아도 발음되는 경우가 있어요.

 cuisine [kɥizin]

 '-u-'가 뒤에 모음을 만나 [-ɥ-]로 발음 나네요.

 culture [kyltyːʀ]    
 dame [dam]

 '-m-' 뒤에 'e'가 붙으니 '-a-'음과 분리되어 비음이 안 되고, 'm'음가가 살아나네요.

 date [dat]  
 début [deby]  
 départ [depaːʀ]  
 départment [depaʀtəmɑ̃]

 '-tion'[-sjɔ̃]과 함께 '-ment'는 [-mɑ̃] 발음이 난다는 것은 기억해 두면 좋겠네요.

 description [dεskʀipsjɔ̃]  
 dessert [desεːʀ]  
 différent [difeʀɑ̃]  
 direction [diʀεksjɔ̃]  
 distance [distɑ̃ːs]  
 effort [efɔːʀ]  
 élégant [elegɑ̃]  
 encore [ɑ̃kɔːʀ]  
 ensemble [ɑ̃sɑ̃ːbl]

 '-em-'도 [-ɑ̃-] 발음이 나지요.

 euro [øʀo]

 'eu-'가 [ø-] 발음이 나네요.

 exact [εgza(kt)]

 앞에 [ε] 발음과 뒤에 모음 사이에서 '-x-'는 [-gz-] 발음이 나네요.

 excellent [εksεlɑ̃]

 여기서는 '-x-'가 [k] 발음이 나구요.

 excursion [εkskyʀsjɔ̃]  
 express [εkspʀεs]  
 face [fas]  
 facile [fasil]

 '자음 + il'이라서 [-i-] 발음이 나네요.

 fatigué [fatige]


 festival [fεstival]  
 fête [fεt]  
 flatter [flate]

 영어에 익숙해서 '-er'이 [-ə(r)] 발음이 되는데, 조심해야 겠어요.

 film [film]

 영어하고 발음까지 거의 같네요.

 force [fɔʀs]  
 formidable [fɔʀmidabl]  
 franc [fʀɑ̃]  
 fruit [fʀɥi]  
 garage [gaʀaːʒ]  
 général [ʒeneʀal]  
 gorge [gɔʀʒ]  
 grâce [gʀɑːs]  
 grand [gʀɑ̃]  
 grave [gʀa[ɑ]ːv]  
 guide [gid]

 

 hôtel [o[ɔ]tεl]

 'h-'가 묵음이네요.

 important [ɛ̃pɔʀtɑ̃]

 'im-'이 [ɛ̃-] 발음이 나네요.

 impossible [ɛ̃pɔsibl]  
 indispensible [ɛ̃dispɑ̃sabl] 

 여기서는 특이하게 '-si-'가 [sa] 발음이 나네요.

 influence [ɛ̃flyɑ̃ːs]  
 information [ɛ̃fɔʀmɑsjɔ̃]  
 instant [ɛ̃stɑ̃]  
 instrument [ɛ̃stʀymɑ̃]  
 intelligent [ɛ̃te[εl]liʒɑ̃]

 

 internet [ɛ̃tεʀnεt]  
 invitation [ɛ̃vitɑsjɔ̃]  



다음에 2편(j~z)이 계속 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