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Learning & Reading./Français & English

프랑스어 단어와 발음 (2/2) J~Z

오늘은 J ~ Z까지 영어와 철자와 뜻이 거의 같은 프랑스어 단어들의 발음을 살펴보도록 할게요.


 journal [ʒuʀnal]

 '-ou-'가 [-u-] 발음이 나네요. 뒤에 '-e'가 없어도 마지막 자음이 발음 되네요. 

 kilo [kilo]

 영어는 '-o'가 [-ou] 발음이 나는데, 프랑스어는 단모음으로 발음 되네요.

 long [lɔ̃]

 '-on-'이 [-ɔ̃] 발음이 나네요. '-n-'은 발음이 안 되고 앞의 모음이 비음처리 됩니다.

 machine [maʃin]

 '-ch-'가 [-ʃ-] 발음이 나네요.

 madame [madam]

 

 maths [mat]

 마지막 자음은 원래 묵음입니다.

 menu [məny]

 '-u'가 [-y] 발음이 나네요. [y] 발음에 주의하세요.

 message [mesaːʒ]

 '-ss-' 가 [-s-] 발음이 나네요.

 métro [metʀo]

 [-ʀ-]발음이 영어와 다르니 주의해야 해요. 

 mini [mini]

 영어와 발음도 똑같네요.

 million [miljɔ̃]

 '-i-'가 뒤에 있는 모음을 만나서 [-j-] 발음이 나네요.

 minute [minyt]

 단어 끝에 '-e'가 붙으니 마지막 자음이 음가를 가지네요.

 mode [mɔd]

 이 단어도 영어에서는 '-o-'가 [-ou-] 발음이 나는데, 프랑스어는 단모음 이네요.

 moment [mɔmɑ̃]

 '-ment'는 [mɑ̃] 발음은 기억해 두어요. '-en-'이 [-ɑ̃] 발음이 나네요.

 monument [mɔnymɑ̃]  
 national [nasjɔnal]

 '-tio-'가 [sjɔ] 발음이 나네요.

 nature [natyːʀ]  
 note [nɔt]

 이 단어도 영어는 이중 모음으로 발음 되네요. 프랑스어는 단모음으로 발음됩니다.

 opéra [ɔpeʀa]  
 orange [ɔʀɑ̃ːʒ]

 '-an-'이 [-ɑ̃-] 발음이 나네요.

 page [paːʒ]  
 pâle[pɑːl]  
 pardon [paʀdɔ̃]  

 parent [paʀɑ̃]

 
 parisien [paʀizjɛ̃]

 '-s-'가 모음 사이에서 [-z-] 발음이 나네요.

 part [paːʀ]  
 photo [fɔto]

 'ph-'가 [f-] 발음이 나는 건 영어와 똑같지요.

 point [pwɛ̃]

 '-oi-'가 [-wa-] 발음이 나는데, 뒤에 '-n-'이 비음을 만들어 [-wɛ̃]이 되네요.

 police [pɔlis]  
 portrait [pɔʀtʀε]

 '-ai-' 가 [-ε] 발음이 나네요.

 possible [pɔsibl]  
 présent[pʀezɑ̃]  
 président [pʀezidɑ̃]  
 profession [pʀɔfεsjɔ̃]

 '-(s)sion'도 [-sjɔ̃] 발음이 난다는 것. 기억해 두면 편하겠네요.

 profit [pʀɔfi]  
 province [pʀɔvɛ̃ːs]

 '-in-'이 [-ɛ̃-] 발음이 나네요.

 question [kεstjɔ̃]

 'qu-' 가 [k-] 발음이 나네요.

 radio [ʀadjo]  

 recommandation [ʀəkɔmɑ̃dɑsjɔ̃]

 '-tion'이 [-sjɔ̃] 발음이 난다는 것. 기억해 두면 편하겠네요.

 référence [ʀefeʀɑ̃ːs]  
 réservation [ʀezεʀvɑsjɔ̃]  
 résidence [ʀezidɑ̃ːs]  
 restaurant [ʀεstɔʀɑ̃]

 '-au-'가 [-ɔ-] 발음이 나네요.

 respect [ʀεspε]  
 retard [ʀətaːʀ]  
 révolution [ʀevɔlysjɔ̃]  
 robe [ʀɔb]  
 rouge [ʀuːʒ]  
 route [ʀut]  
 sale [sal]  
 salon [salɔ̃]  
 sandwich [sɑ̃dwi(t)ʃ]

 '-ch'가 [ʃ] 발음이 나는데, [(t)ʃ]가 되는 것은 외래어 영향 때문이겠죠? 

 sauce [soːs]

 '-au-'는 경우에 따라 [oː]나 [ɔ] 발음이 나네요.

 scène[sεn]

 'sc-'가 [s-] 발음이 나네요.

 second [s(ə)gɔ̃]

 '-c-'가 'a, o, u'를 만나서 [-k(g)-] 발음이 납니다.

 sentiment [sɑ̃timɑ̃]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
 silence [silɑ̃ːs]  
 simple [sɛ̃ːpl]

 '-im-'이 [-ɛ̃-] 발음이 나네요.

 site [sit]  
 six [sis]

 '-x'가 단어 끝에 오니 [-s] 발음이 나네요.

 ski [ski]

 영어는 '-i'가 [i:]로 장모음인데, 프랑스어는 단모음이네요.

 souvenir [suvniːʀ]

 단어 끝 자음이 음가를 가지네요.

 sport [spɔːʀ]  
 stage [staːʒ]  
 station [sta[ɑ]sjɔ̃]  
 steak [stεk]

 '-ea-'가 [-ε-] 발음이 나네요.

 style [stil]  
 super [sypεːʀ]  
 surprise [syʀpʀiːz]  
 table [tabl]  
 tableau [tablo]

 '-eau'가 [-o] 발음이 나네요.

 taxi [taksi]

 '-x-'가 [-ks-] 발음이 나네요.

 télé [tele]

 

 téléphone[telefɔn]

 

 température[tɑ̃peʀatyːʀ]

 
 tennis [tenis]

 영어와 발음이 같네요.

 ticket  
 tolerance  
 total [tikε]  
 tour [tuːʀ]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
 train [tʀɛ̃]  
 valise [valiːz]  
 vase [vɑːz]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
 village [vilaːʒ]  
 ville [vil]

 자음+'ill'은 '-ill-'이 [i] 발음이 나네요.

 voyage [vwajaːʒ] 

 '-oy-'는 'oi+i' 로 'oi'는 [-wa-] 발음이 나고, 다음의 'i'는 뒤에 모음이 오기 때문에 [-j-] 발음이 나네요.

 week-end [wikεnd]

'-en-'이 [-ɑ̃-]으로 발음이 되지 않네요.

 zéro [zeʀo]  
 zoo [zɔo]

 '-oo'가 [-ɔo] 발음이 나네요.


지금까지 200개 정도 되는 단어를 살펴 보았는데요. 프랑스어 원래 발음과 약간 차이가 나는 발음들은 외래어이기 때문이겠죠.

그럼 다음 주에는 이 단어와 추가 단어를 이용해서 '철자와 단어' 공란을 채워 볼거예요. 그래서 다음 주에는 추가 포스팅은 없을 겁니다. '프랑스어 철자와 단어'를 확인해 주세요.